트롤링이란?
인터넷 트롤은 온라인에 논란의 여지가 있거나 비하하는 댓글을 게시하여 의도적으로 불쾌감이나 갈등을 유발하려는 사람을 말합니다. 트롤의 목적은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을 화나게 하거나 자극하여 화난 댓글을 달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트롤의 표적이 되는 플랫폼에는 소셜 미디어, 포럼, 채팅방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사용자가 자신의 실제 신원과 관련이 없는 사용자 이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익명성 덕분에 트롤은 자신의 행동으로 인한 결과를 쉽게 피할 수 있습니다. 트롤링의 동기는 다양하지만, 대개는 건전한 토론을 방해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인터넷 초창기에는 트롤링이 포럼의 기존 회원이 내부에서만 아는 농담으로 신규 회원을 혼란스럽게 하거나 고의로 잘못된 정보를 게시하여 다른 회원을 시간 낭비적인 대화로 유인하는 등 해롭지 않은 활동으로 여겨졌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트롤링은 더 어두운 형태로 변모하여 이제는 다양한 형태의 온라인 괴롭힘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트롤링은 건전한 토론의 일반적인 측면인 다른 사람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다거나 강한 의견을 표현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트롤링은 의도적으로 강한 반응을 유발하고 타인의 불편함을 통해 악의적인 즐거움을 얻는 행위로 그 수준을 훨씬 넘어섰습니다.
'트롤링'이라는 용어의 기원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습니다. 낚시 기술인 트롤링(Trolling)에서 유래되었다는 주장이 많습니다. 이는 (그물을 끌고 다니며 잡는 Trawling과는 달리) 미끼를 꿴 낚싯바늘을 따라 움직이며 물속에서 물고기가 물리는 것을 확인하는 낚시 기술입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스칸디나비아 민담에 나오는 트롤, 즉 질문에 정답을 맞혀야만 사람들을 통과시켜 주는 다리의 수호자를 가리키는 말이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트롤링 징후
트롤링과 특정 주제에 대해 순수하게 논쟁하고 싶어 하는 사람을 구분하는 것이 항상 쉬운 것은 아닙니다. 주의해야 할 잠재적 징후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제 이탈:
다른 게시자를 괴롭히고 방해하기 위한 것입니다.
성가신 게시물:
원하는 반응을 이끌어낼 때까지 계속해서 반복해서 게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관련 없는 이미지 또는 밈 사용:
다른 사람에게 댓글을 달 때, 특히 논리적으로 작성된 게시물에 대한 응답으로 밈, 이미지, GIF를 사용합니다.
증거 또는 사실 무시:
자신의 관점과 모순되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을 무시하는 어조 사용:
상대방을 자극하기 위해 경멸적이거나 대립적인 어조를 취하고 반론을 무시합니다.
위의 내용이 끝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누군가가 진정성 있는 선의의 토론에 관심이 없고 일부러 도발적인 태도를 보인다면 인터넷 트롤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트롤 처리 방법
온라인 트롤은 성가시고 불쾌할 수 있으며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알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트롤에 대응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다음 몇 가지 팁을 참고하세요.
무시하기
'트롤에게 먹이 금지'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트롤은 관심과 감정적 반응에 동기를 부여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불쾌하거나 모욕적인 댓글에 답글을 달면 트롤이 원하는 것을 주는 셈이 됩니다. 토론을 시도하면 트롤이 더 많은 댓글을 달게 만들 뿐입니다. 무시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차단하기
요즘 대부분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는 다른 사용자를 쉽게 차단할 수 있습니다. 트롤이 짜증나게 한다면 더 이상 해당 사용자의 게시물이 보이지 않도록 차단할 수 있습니다.
신고하기
대부분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온라인 포럼에서는 가학적이거나 혐오스러운 행위를 하는 다른 사용자를 신고할 수 있습니다. 신고가 성공적이면 해당 트롤의 계정이 일시적 또는 완전히 정지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설정 조정하기
소셜 미디어에 너무 많은 정보가 노출되는 것 같다면 개인정보 설정을 검토하여 계정이 기존 인맥에게만 표시되도록, 즉 공개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신의 게시글에 대해 토론을 하고 싶지 않다면 해당 게시물에 댓글이나 대댓글을 달 수 있는 사람을 제한할 수도 있습니다.
가짜 계정이란?
가짜 계정은 실제 사용자의 소유가 아닌 온라인 계정을 말합니다. 일부는 풍자적인 목적으로, 일부는 사기 목적으로, 일부는 가짜 뉴스와 잘못된 정보를 퍼뜨리기 위해 만들어집니다.
가짜 계정은 봇이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봇은 일반적으로 다음을 포함한 다양한 목적으로 악의적인 행위자에 의해 제어됩니다.
- 특정 인물의 인기나 추세를 인위적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 선거를 포함한 정치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 금융 시장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 다른 사람을 침묵시키기 위해
- 스팸 및 피싱 공격을 확산하기 위해
봇은 실제 사용자와 동일한 방식으로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좋아요를 누르고, 공유하고,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봇이 실제 사용자의 행동을 모방하고 공개적인 담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 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등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봇이 운영하는 모든 프로필이 남을 속이기 위해서만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는 유용한 목적으로 사용되며 봇임을 투명하게 공개합니다. 또한 모든 가짜 계정이 봇에 의해 운영되는 것은 아니며, 일부 계정은 사람이 운영하기도 합니다. 사람이 운영하는 가짜 계정은 사칭 계정 또는 소위 다중 계정(소유자가 다른 사람을 비판하거나 자신을 칭찬하기 위해 운영하는 계정)일 수 있습니다.
게시물이나 트윗을 인위적으로 늘리기 위해 만들어진 봇은 봇 네트워크, 즉 봇넷의 일부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봇은 동일한 주제와 해시태그를 따라 유사하게 작동하도록 프로그래밍되어 있습니다. 악의적인 행위자가 제어하는 트롤 봇은 분열과 불신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트롤 봇은 의견 불일치를 조장할 뿐만 아니라 '진실'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는 일반화된 인식을 심어주려고 합니다.
소셜 미디어 봇의 정확한 수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전체 계정의 5~15%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소셜 미디어 봇의 엄청난 규모와 '진짜'처럼 보이게 하는 능력 덕분에 봇은 의도한 목적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많은 사람이 봇을 알아보지 못하고 실제 사용자에게 대하는 것처럼 반응합니다. 소셜 미디어 봇은 네트워크를 확장하기 위해 다른 사용자와 연결하거나 친구를 맺으려고 시도할 수 있습니다. 모르는 사람이고 공통 인맥이 없으며 연결 요청에 개인적인 메시지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연결 요청을 거절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가짜 계정과 관련하여 가끔 듣게 되는 용어 중 하나가 '사이보그'입니다. 사이보그는 사람이 주기적으로 봇 계정을 인수하여 다른 사용자에게 응답하고 독창적인 콘텐츠를 게시하는 하이브리드 계정입니다. 사이보그는 운영 비용과 시간이 더 많이 들지만, 사람의 손길이 닿기 때문에 계정을 봇으로 식별하기 어렵습니다.
가짜 계정을 구분하는 방법
온라인에서는 실제 사람을 상대하는 것인지 아닌지 구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봇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을 소개합니다.
프로필 정보 확인하기:
봇 계정 이름에는 무작위로 보이는 문자열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프로필 사진이 없는 경우가 많으며, 프로필 사진이 있더라도 뻔한 스톡 이미지이거나 풍경이나 동물 등을 찍은 일반 사진일 수 있습니다. 프로필 사진이 가짜라고 의심되면 언제든지 역 이미지 검색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이미지가 여러 프로필에 나타나면 봇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입 시점 확인하기:
최근에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가입했다면 다른 사람의 게시물을 홍보하기 위해 만들어진 계정이라는 증거일 수 있습니다.
팔로워 수 확인하기:
최근에 만든 계정인데 이미 수천 개의 다른 계정을 팔로우하고 있지만 팔로워 수는 적다면 위험 신호일 수 있습니다.
게시 빈도:
얼마나 자주 댓글, 트윗 또는 게시물을 올리나요? 봇 활동은 일반적으로 일반 소셜 미디어 사용자보다 더 활발하므로 단기간에 많은 양의 게시물을 올린다면 해당 계정이 자동화되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관점:
주로 어떤 주제나 의견에 대한 게시글을 올리나요? 계정이 동일한 이슈에 반복적으로 초점을 맞춘다면 그렇게 하도록 프로그래밍된 것일 수 있습니다. 많은 봇 계정이 독창적인 콘텐츠를 게시하지 않고 단순히 기존 콘텐츠에 '좋아요'를 누르고 공유하여 트렌드를 형성하는데, 이는 또 다른 징후입니다.
낮은 콘텐츠 품질:
글쓰기 스타일이 부자연스럽거나 이상한 구문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는 경우, 이는 자동으로 생성되었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나 통계가 인용된 경우 신뢰할 수 있는 출처가 인용되지 않았습니다. 뉴스 링크가 있는 경우 합법적인 뉴스 출처가 아닌 가짜 뉴스 사이트일 수 있습니다.
스팸성 해시태그 사용:
Twitter에서 봇 계정은 해시태그를 유행시키기 위해 수많은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시물의 콘텐츠와 관련이 없는 해시태그를 많이 사용하는 것은 봇 활동의 잠재적 징후입니다. 스팸성 해시태그 사용도 주의하세요.
다시 말하지만, 위의 내용이 끝이 아닙니다. 한두 가지 기능만 따로 떼어내어 살펴볼 것이 아니라 계정의 전반적인 행동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동화된 계정이라고 해서 모두 나쁜 것은 아니며, 일부 계정은 투명하고 유용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유해한 봇 계정이 존재하기 때문에 소셜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인 접근 방식을 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짜 계정 신고 방법
가짜 계정을 발견한 경우 신고하면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에서 조치를 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봇 계정을 쉽게 신고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다음은 예시를 확인하십시오.
가짜 Facebook 계정 신고 방법
- 가짜 계정의 프로필로 이동합니다.
- 찾을 수 없는 경우 프로필에 사용된 이름을 검색하거나 친구에게 링크를 보낼 수 있는지 물어봅니다.
- 커버 사진 아래에 있는 점 세 개 아이콘을 클릭하고 지원 또는 프로필 신고를 선택합니다.
- 가짜 계정에 대한 화면의 안내에 따라 신고를 접수합니다.
본인 또는 지인을 사칭하는 계정이 있는 경우 사칭 신고 방법을 알아보세요.
가짜 Instagram 계정 신고 방법
봇의 프로필로 이동합니다.
오른쪽 상단에 있는 점 3개 아이콘을 탭하고 신고를 선택합니다.
- 다음 화면에서 스팸을 선택합니다.
- 이렇게 하면 해당 계정이 내 팔로워 목록에서 차단됩니다.
가짜 X(구 Twitter) 계정 신고 방법
- 봇 계정의 프로필을 엽니다.
- 오른쪽 상단에 있는 점 3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신고하기를 선택하면 신고할 수 있는 사유 목록이 표시됩니다.
- 의심스럽거나 스팸입니다를 선택합니다.
- 다음 화면에서 가짜 계정입니다를 선택합니다.
트롤, 봇 및 가짜 계정을 주시하는 것 외에도 온라인에서 안전을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종합적인 바이러스 백신 솔루션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Kaspersky Total Security는 해커, 바이러스 및 악성 코드로부터 보호하고 다양한 개인정보 보호 도구를 포함하여 모든 각도에서 사용자를 보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