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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미디어와 AI: 안전한가요?

AI를 사용하여 소셜 미디어 게시물을 작성하는 마케팅 담당자.

인공지능(AI)은 사람들이 상호 작용을 하고 소통하고 콘텐츠를 생성하고 소비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이미 디지털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사람들은 이 기술의 사용과 그 영향에 대해 많은 문제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소셜 미디어 AI의 의미에 관한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에 AI를 사용하면 사용자 경험이 개선된다는 것에서부터 기업들이 더 현명한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까지 여러 가지 이점이 생길 수 있다는 데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한편으로는 사용자 개인 정보와 관련하여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이 기술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어느 정도의 규제와 책임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AI가 갖는 의미

요즘 소셜 미디어는 그들의 기능 중 많은 부분에 AI 기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어떤 사용자는 "Instagram에서 AI를 사용하나요?"와 같은 질문을 던지며 AI가 모든 플랫폼에 적용되는지 궁금해하기도 합니다. AI는 강력하고 장점이 아주 많기 때문에 모든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에서 AI를 어느 정도 적용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예를 들어, Instagram과은 자동으로 컴파일되고 분석되는 데이터에 기초하여 모든 사람에게 가장 크게 어필하는 콘텐츠가 우선적으로 처리되도록 AI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피드와 타임라인을 엄선합니다.

예를 들어, 두 명의 Instagram 사용자가 똑같은 계정을 팔로우하고 있어도 그들이 콘텐츠와 언제,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느냐에 따라서 그들의 피드가 서로 다르게 보일 수 있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셜 미디어 알고리즘이 AI인가?”라고 의아해하는 사용자가 있다면 적절한 질문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많은 플랫폼들의 알고리즘이 실제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개인화하기 위해 이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소셜 미디어는 AI를 어떻게 사용하나요?

그렇다면 소셜 미디어에서 AI가 어떻게 사용될까요? 이 기술은 물론 일반 사용자에게도 장점이 많지만, 브랜드나 기업, 콘텐츠 제작자 같은 비즈니스 사용자에게 특히 유용합니다. 소셜 미디어 AI는 기업이 플랫폼에서 수행하는 여러 프로세스를 단순화함으로써 팔로워들에게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역량을 개선하고 조치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AI는 회사들이 그 전에는 수동으로 해야 했을 여러 가지 기능들을 자동화해주기 때문에 시간을 많이 절약해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브랜드의 경우에는 AI를 이용하여 브랜드 평판의 추이를 살필 수 있습니다.

기업들이 AI를 이용하여 소셜 미디어의 활용을 개선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광고 관리: 기업들은 AI가 탑재된 툴로 고객을 세분화해 소셜 미디어 상의 광고가 적절한 대상에게 전달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분석: AI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짧은 시간 안에 자동으로 분석할 수 있으므로 광고가 더 적절한 대상에게 전달되도록 도울 수 있을 뿐 아니라 소셜 미디어 게시물과 광고의 성과를 추적 분석할 수가 있습니다.
  • 게시물 자동화: 기업들은 AI 기반의 툴을 이용하여 대상 사용자가 활동을 가장 활발하게 하는 시간에 게시물이 게시되도록 설정함으로써 더 원활한 상호작용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 콘텐츠 조정: 소셜 미디어 AI 봇은 기업의 공식 홈페이지에 사용자가 작성하는 콘텐츠를 조정하는 데 도움을 주어 적절하지 않거나 커뮤니티 지침에 위배될 수 있는 내용을 걸러낼 수 있습니다.
  • 콘텐츠 생성: 소셜 미디어 게시물용 생성형 AI는 우수한 콘텐츠를 빠르게 제작하고 게시물의 가시성을 높여주는 해시태그를 선택하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LinkedIn에서는 예를 들어, 기업들이 직무 설명서 초안을 작성할 때 생성형 AI의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 인플루언서 선정: 인플루언서와 콘텐츠 제작자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기업들은 AI의 도움을 받아서 자사 브랜드와 광고 목적에 가장 적합한 대상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 소셜 리스닝: 온라인에서 브랜드에 관해 언급하는 내용들을 취합하여, 여러 소셜 미디어 사이트에서 회사에 대해 어떤 얘기가 오가는지 파악합니다.
  • 24시간 상시 고객 서비스: 기업들은 AI가 탑재된 챗봇을 이용하여 자사 소셜 미디어 페이지를 통해 자동화된 고객 서비스를 24시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에서도 특정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AI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사용자의 과거 활동을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가 반응을 더 많이 보일 것 같은 게시물, 사진, 동영상을 추천합니다.
  • 얼굴 인식과 자동 위치 태그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자신의 게시물에 다른 사용자들과 위치를 태그하도록 돕습니다.
  • Snapchat에서처럼 생성형 AI를 이용하여 동영상 필터를 만듭니다.
  • 플랫폼의 커뮤니티 지침에 위배될 수 있는 콘텐츠를 규제합니다.
  • Instagram의 스티커처럼 사용자가 콘텐츠를 만들어서 공유할 수 있게 합니다.
  • 스팸, 혐오 발언, 또는 사이버 폭력을 감지하여 삭제합니다.

소셜 미디어 AI의 장점과 단점

소셜 미디어 AI가 이미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기술이 발전하고 더 강력해지면서 사용량이 계속 증가할 것이라는 점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러나 다른 기술들과 마찬가지로 소셜 미디어 내 AI의 사용 역시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AI라는 강력한 도구가 소셜 미디어 경험을 크게 개선해줄 수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개인 및 단체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과제와 문제를 안겨줄 수도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AI의 장점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소셜 미디어 AI가 매우 유용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이 기술의 이점은 단지 조직 효율성을 개선해주는 데 그치지 않습니다. AI가 소셜 미디어 경험을 어떻게 고양시키는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부적절한 콘텐츠를 걸러내고 커뮤니티 지침을 어기는 사용자에게 불이익을 주어 모든 사용자에게 공평하고 차별 없는 온라인 공간을 창출합니다.
  • 일정 조율이나 고객 서비스와 같이 체계적인 소셜 미디어 프로필을 관리하는 더 지루한 여러 가지 기능들을 자동화함으로써 콘텐츠 제작자의 시간을 절약해줍니다.
  • 더 많은 아이디어를 창출하여 더 영향력 있는 캠페인을 만들도록 도움으로써 창의성을 크게 높여줍니다.
  • 소규모 기업과 크리에이터의 외연과 프로필을 성장시킵니다.
  • 소셜 미디어 페이지와 캠페인을 관리하기 위한 방대한 양의 수작업을 필요 없게 만들어 비용을 절약해줍니다.
  • 더 정확한 데이터 세트와 인사이트를 생성하여 더 나은 비즈니스 의사 결정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 성과가 가장 좋은 언어와 시각 효과를 강조하고, 새로운 청중 대상을 제안하고, 수용력이 더 좋은 대상에게 광고가 전달되도록 함으로써 매출 증대를 가속화합니다.
  • 데이터 및 신분 도용과 피싱의 가능성을 최소화하여 개인 사용자의 보안을 강화합니다.

소셜 미디어 AI의 단점

다른 모든 기술들이 그렇듯이 소셜 미디어에 AI를 사용하는 것에도 위험성이 물론 존재합니다. 그 중에는 사용자와 기업들이 이 강력한 도구를 어떻게 배포하기로 선택하느냐와 관련된 위험성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단점들 중 일부는 AI 기술 자체가 본래부터 갖고 있는 특성에 기인합니다. 소셜 미디어 AI의 위험성을 몇 가지만 제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머신 러닝 프로세스를 통해 이 기술에 내재된 편견의 결과인 AI 편향이 객관성과 품질을 크게 떨어트립니다. 하지만 사람이 AI를 가지고 만든 소셜 미디어 알고리즘이 존재합니다.
  • AI가 콘텐츠를 너무 빨리 생성하고 품질과 진실성을 검증하지 않은 채 사실 정보나 통계, 또는 그 밖의 정보를 사용함으로 인해 잘못된 정보를 확산합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AI의 사용으로 딥페이크가 확산되어 사회적, 정치적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AI는 인터넷을 분석하여 콘텐츠 생성에 필요한 정보를 찾은 다음, 무언가를 참조하거나 내용을 바꾸지 않기 때문에 표절이 발생합니다.
  • 아직은 상당수의 기업들이 사업을 영위함에 있어서 AI를 어떻게 사용할지에 대한 정책을 마련하지 않았기 때문에 규정 준수 문제가 존재합니다. 이것이 이해관계의 상충이나 업계 규정의 위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사용자가 커뮤니티 지침을 위반했다는 명목으로 잘못 처벌을 받을 경우, 프로필이나 게시물을 복구하기 위해 긴 소송 절차가 요구됩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AI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소셜 미디어 내 AI의 단점에 수반되는 위험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특히 기업들이 이들 사이트에서 AI 기술을 안전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AI 소셜 미디어 트렌드에 동참함과 동시에 고객에 대한, 그리고 사회 전반에 대한 책임감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노력이 좀 더 필요하겠지만 소셜 미디어 AI를 책임감 있게 활용하는 방법 몇 가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AI가 생성하는 모든 콘텐츠를 검증하기

소셜 미디어에서 AI가 사용되는 방식상, 수많은 온라인 콘텐츠가 이 기술을 통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그러나 AI는 편향되기 쉬우며 자신이 만들어내는 콘텐츠를 심사하지 않기 때문에 부정확한 내용으로 가득한 콘텐츠를 게시할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들은 항상 AI 콘텐츠를 검증하고 사실 여부를 확인하여 잘못된 정보를 퍼트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표절 도구에서 AI 콘텐츠를 실행하여 저작권 침해 가능성을 없애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소셜 미디어 AI에 관한 회사 정책 설명하기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많은 사용자들은 소셜 미디어 사이트들이 데이터를 어떻게 관리하는지에 대해 이미 충분히 걱정하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에 AI를 사용할 경우 이런 걱정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기업은 대상에 맞는 적절한 광고를 위한 사용자 정보의 수집과 보관 등 자사가 어떻게 소셜 미디어 AI를 이용하여 고객 데이터를 취급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책을 공개함으로써 이러한 걱정을 달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생성형 AI가 만든 이미지를 가리키는 방법 등으로 이 기술이 사용되었다는 것을 알림으로써 그 이미지가 완전히 진짜는 아니라는 것을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사용자 감성 인지하기

소셜 미디어에 AI를 사용하면 기업에게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이 기술의 사용에 대한 사용자 감성을 모니터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AI로 생성한 콘텐츠가 예를 들어 혼동을 주거나 공격성을 띨 수 있기 때문에 고객과 청중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일 수가 있습니다. 기업들은 이런 일이 발생할 경우 소셜 미디어 게시물에 AI를 사용하는 방식을 수정할 수 있도록 피드백을 꾸준히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소셜 미디어와 AI의 만남은 기회와 과제의 매력적인 조화를 제공합니다. AI가 여러 소셜 미디어 플랫폼들에 널리 적용되면서 개인과 기업이 디지털 공간에서 활동하는 방식에 확실히 변화가 생겼습니다. 개인화된 콘텐츠 엄선에서부터 자동화된 광고까지, 그 이점은 명백합니다. 하지만 AI가 주도하는 소셜 미디어를 향한 여정에 우려되는 점이 없지는 않습니다. 특히 개인 정보의 남용과 편향, 그리고 잘못된 정보를 퍼트릴 위험성이 존재합니다. 계속해서 진화하는 이 영역을 항해하면서 사용자와 기업 모두에게 반드시 필요한 것은 소셜 미디어에 AI를 적용할 때 책임감을 가지고 투명하게 접근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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